봉준호표 신개념 SF ‘미키 17’’, 인간 소모품 시대 온다

‘미키 17’은 에드워드 애슈턴의 소설 <미키 7>을 원작으로 하며, 2050년대 우주 식민지 개척을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미키(로버트 패틴슨 분)는 방사선 피폭 등 극한의 위험이 따르는 임무를 수행하며 죽을 때마다 생체 프린팅 기술을 통해 재생되는 ‘익스펜더블(소모품)’로 살아간다. 그러나 연구진이 미키의 사망을 착각하고 ‘미키 18’을 출력하면서 예상치 못한 갈등이 발생한다.
봉 감독은 “현실에서는 사회 시스템이 그대로인 채로 인간만이 계속해서 교체되는 구조적 슬픔과 잔인함이 존재한다”며 “이 영화는 그러한 현실에 대한 작은 위로”라고 설명했다. 그는 영화 속 익스펜더블 개념을 통해 노동과 희생을 강요받는 현대 사회의 단면을 반영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키 17’에서 가장 주목받는 캐릭터는 독재자 마셜(마크 러펄로 분)이다. 해외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국내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을 연상시킨다는 해석이 나오며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봉 감독은 “마셜은 특정인을 모델로 하지 않았다”며 “역사 속 수많은 독재자들의 특성을 융합한 캐릭터”라고 밝혔다. 그는 필리핀 마르코스 부부, 루마니아 차우셰스쿠 부부 등 실제 독재자 부부의 사례를 참고해 영화 속 마셜과 그의 아내 일파(토니 콜렛 분)를 창조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화에서 미키는 현실 속 산재 피해자와도 연결된다. 봉 감독은 “미키는 화력발전소 컨베이어벨트에서 목숨을 잃은 청년이나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희생된 청년과 다르지 않다”며 “죽어도 똑같은 일이 반복되고 인간만 교체되는 구조적 모순을 SF 장르를 통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영화는 올해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 ‘스페셜 갈라’에 초청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봉 감독은 경쟁 부문 제안을 사양한 이유에 대해 “더 이상 수상에 연연하지 않고 다른 작품이 경쟁 부문에서 기회를 얻길 바랐다”며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미키 17’을 통해 첫 악역에 도전한 마크 러펄로는 20일 열린 내한 기자회견에서 “살아있는 전설인 봉준호 감독과 작업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그는 극중 마셜을 연기하며 “특정인을 연상시키지 않도록 신경 썼다”며 “이기적이고 연약한 독재자를 표현하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이 영화는 단순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지 않다”며 “장르적 흥분을 유지하며 관객이 영화 속 이야기와 캐릭터에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키가 가혹한 현실 속에서도 결국 부서지지 않고 살아남는다는 점이 핵심 메시지”라고 전했다.
원작과 달리 영화에서 숫자가 ‘7’에서 ‘17’로 변경된 이유에 대해서는 “단순히 반복되는 죽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키의 성장 서사를 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키가 18번째를 맞이하는 과정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영화관에서 ‘미키 17’을 보지 않는다면 후회할 것”이라며 “SF 영화다운 스펙터클한 장면과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를 큰 스크린에서 경험하는 것이야말로 영화의 진정한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28일 개봉을 앞둔 ‘미키 17’이 전 세계 관객들에게 어떤 반응을 얻을지 기대를 모은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