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공휴일, 누구에게 좋은 휴일인가?
설 연휴 전날인 1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는 정부 발표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직장인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최대 9일의 연휴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지만, 갑작스러운 휴일 지정으로 인해 업무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연휴 전후로 업무가 몰리면서 실질적인 휴식을 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는 내수 진작과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며 '최대 9일 황금연휴'를 예고했지만, 자영업자들은 매출 감소와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며 '그들만의 휴일'이 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한 경제 활성화 효과를 강조했다. 연휴 기간이 늘어나면서 소비 심리가 살아나고, 여행객 증가로 관광 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기대다. 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는 사뭇 다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임시공휴일 지정에 냉담한 반응이다. 오히려 연휴 기간 동안 인건비 부담만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특히 대부분의 손님이 직장인인 오피스 상권에서는 휴무로 인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다. 설 연휴 직전에 임시공휴일이 지정되면서 미리 휴가 계획을 세운 직장인들이 해외여행을 떠날 가능성이 높아 국내 소비 진작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직장인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최대 9일의 연휴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지만, 갑작스러운 휴일 지정으로 인해 업무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연휴 전후로 업무가 몰리면서 실질적인 휴식을 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단순히 휴일을 늘리는 것을 넘어, 경제적 효과와 사회적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제다.
정부는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이 실질적인 내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책 마련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휴일 분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임시공휴일 지정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