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가 막내?!"… K-건설 붕괴 위기 오나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든든한 버팀목'이라 불리던 건설업이 심각한 인력난에 직면했다. 안전사고, 부실공사 등 부정적 이미지가 깊게 뿌리내린 데다, 열악한 근무 환경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까지 더해져 청년층의 외면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 설문조사 결과, 고등학생 10명 중 6명은 건설업 취업을 꿈꿔본 적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건설업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는 '부실공사, 안전사고' (13.8%), '열악한 3D 업종' (9%) 등 부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뤘다.
심지어 건설 관련 학과 대학생들조차 10명 중 4명은 "건설업 취업은 NO!"를 외치는 실정이다. 이들은 3D 업종이라는 인식 (21%), 부정적 이미지 (13.5%), 미래에 대한 불안감 (9.8%)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미 건설 현장에서는 50대가 막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령화가 심각하다. 2004년 38.1세였던 건설 기술인 평균 연령은 2023년 현재 51.2세로 훌쩍 뛰어올랐다. 젊은 인력 유입 없이 고령화가 가속화되면 건설업의 미래는 더욱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청년층의 건설업 기피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기업과 Z세대 간 인식 차이'를 꼽는다. Z세대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반면, 기업들은 여전히 '경제적 보상'만을 강조하며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기업들이 돈만 쫓는 사이, 젊은 인재들은 워라밸과 성장 가능성을 찾아 떠나고 있다"며 "건설업의 긍정적인 미래를 보여주고, 첨단 기술 도입 등을 통해 산업 이미지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부족한 인력을 채우는 것을 넘어, 젊은 인재들이 건설업의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