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공항 설계가 '죽음의 함정'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미국 전문가들이 공항의 설계와 구조물이 사고를 악화시킨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보도했다. 항공안전재단 하산 샤히디 회장은 공항 내 구조물 배치가 국제 표준을 준수했는지를 조사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충돌 시 부서지기 쉬운 물체로 설계되었는지 여부를 중요한 요소로 지적했다.
전직 항공기 파일럿 더그 모스는 무안공항 활주로의 경사와 설계가 참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활주로에 경사가 있다는 점이 드물지 않지만, 이번 사고가 "최악"의 예라는 의견을 내놨다. 모스는 또한 착륙이 너무 빨리 이루어진 것 같으며, 체크리스트를 충분히 검토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항공 안전 컨설턴트 존 콕스는 사고기가 활주로를 달리는 동영상을 분석하며, 조종사들이 일정 부분 통제력을 유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활주로에 장애물이 없었다면 안전하게 멈출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사고의 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와 랜딩기어(착륙용 바퀴)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에어라인뉴스의 제프리 토머스 편집자는 버드 스트라이크는 드문 일이 아니며, 그것만으로 사고를 유발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로버트 섬왈트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전 의장은 랜딩 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점에 의문을 제기하며, 음성 녹음 장치를 분석하면 사고 원인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고의 원인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공항 설계 및 장비의 중요성과 함께 사고 발생 경위를 명확히 밝혀내는 작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