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범죄, 당신의 소중한 지인까지 피해자 만든다
스미싱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원격 조종해 지인들에게 대규모 사기를 치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찰청과 정부 기관에 따르면 범죄자들이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해 '좀비폰'으로 만든 후,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미끼문자를 대량으로 유포하는 방식으로 추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올해 1~9월 동안 발송된 미끼문자 109만 건 중 24만 건은 지인을 사칭한 것으로, 정부는 실제 유포량이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자는 부고장이나 교통 범칙금 등의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 및 금융정보가 탈취된다. 이후 범인들은 피해자의 연락처로 같은 문자를 보내고, 메신저 계정도 조종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를 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보호나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확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출처가 불명확한 앱 설치를 방지하고 개인 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