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 청년 지원, '사후관리'까지 필요하다!
김 씨(28)는 2019년 공무원 시험에 도전한 이후 5년째 사회와 단절된 삶을 살고 있다. 그는 혼자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며 시간을 보내고, 필요한 경우 건설 일용직으로 생계를 이어간다. 민성 씨는 "고립을 선택했다"며 사회에 나갈 용기가 없다고 털어놨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고립 청년은 전체 청년의 5%인 54만 명에 달하며, 이 중 은둔 청년은 24만 명에 이른다.
이러한 고립 청년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가지지 못하고 긴급상황 시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태에 놓여있다. 이들의 고립 원인은 다양하지만, 현대 사회의 복잡성과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조사 결과, 고립 청년 중 75.4%가 자살을 생각했으며, 26.7%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법적 지원 체계는 미비하다. 참여연대의 조사에 따르면, 85개 지자체 중 고립 청년의 사후관리를 조례로 규정한 곳은 단 3곳에 불과하다. 사후관리라는 고립 청년들에게 필수적인 정책의 부재로 인해 많은 청년이 재고립의 위험에 처해 있다.
서울청년기지개센터의 김주희 센터장은 고립 청년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다시 은둔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며,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의 연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접근성이 좋지 않은 정책이 운용되고 있어 실질적인 지원이 부족하다.
전문가들은 고립 청년들을 위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진열 교수는 이들이 은둔하게 된 이유를 파악하고 심리적 지원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립 청년이 늘어나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므로, 이들을 사회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전국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으나,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