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큐텐 '위시 인수 자금 썼나?' 가능성 거론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되며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판매자들은 판매 대금을 받지 못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구매한 상품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환불을 받지 못해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긴 정산 주기와 판매 대금 관리의 부실로 보인다.
대기업 유통사인 쿠팡과 이마트는 법에 따라 상품 판매 후 40~60일 내에 판매 대금을 정산하지만, 이커머스 플랫폼의 경우 명확한 법적 규제가 없어 각기 다른 정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네이버, 지마켓, 11번가 등은 비교적 빠르게 정산이 이루어지지만, 티몬은 거래 발생 후 40일, 위메프는 두 달 후에 정산 대금을 지급한다. 이는 매출 발생 후 정산까지 최대 70일이 소요되는 셈이다.
긴 정산 주기는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 대금을 유용하거나 다른 사업에 사용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특히, 티몬과 위메프의 모기업인 큐텐그룹이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위시 인수 자금으로 판매 대금을 사용했을 수 있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사태 이후 티몬과 위메프에서는 상품권과 페이 등 현금성 상품의 사용이 막히며 소비자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는 정산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정산 시스템인 '에스크로(Escrow)'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 시스템은 고객 결제 대금을 제3의 금융 기관에서 보관하고, 구매가 확정된 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기존 방식보다 안전성을 강화하고 빠른 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커머스 정산 주기와 대금 보관 방식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